(1) 비밀유지 및 조기출원의 필요성

상표는 특허나 디자인 등과는 달리 등록을 위해 신규성(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작할 것)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다수 출원된 경우, 먼저 출원한 사람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브랜드를 선정하여 사업을 하고자 할 때, 상표등록출원 없이 그러한 사업계획을 공개하는 경우, 이러한 정보를 입수한 타인이 먼저 상표등록출원을 한 후, 상표를 매수할 것을 종용하거나 사업의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출원 전까지는 비밀을 유지하고 선정된 상표는 조속히 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소에 출원을 의뢰하시는 경우, 위임장 등의 구비서류만 갖추어지면 의뢰당일 출원도 가능합니다.

(2) 출원인코드부여신청

특허청에 처음 출원하는 경우에는 출원 전에 출원인의 인적정보를 미리 특허청에 등록하고 고유번호를 부여받습니다. 이는 온라인출원제도의 도입과 함께 데이터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따라서 출원 전에 출원인의 인적정보와 함께 출원인의 도장이 날인된 출원인코드부여신청서(국내자연인/상법상법인) 를 제출하여 출원인코드번호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3) 포괄위임등록

변리사가 대리인으로서 출원인으로부터 사건을 위임받아 특허청에 대하여 출원서 제출 등의 절차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출원인으로부터 위임장을 받아 특허청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사전에 포괄위임등록을 하여 두면 한번의 포괄위임장 제출로 현재는 물론 장래의 모든 사건에 대하여 대리인이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제출을 위해 매번 특허청에 가야 하는 것은 온라인출원제도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4) 상표견본의 제공

디자인화된 문자나 로고의 경우는 제작된 상표 견본을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JPG 그림파일을 e-mail로 전송하실 수도 있습니다. 크기는 8cm X 8cm 이내여야 하며, 색채상표의 출원도 가능합니다.

입체상표의 출원도 가능하며, 입체상표는 특징이 충분히 나타나도록 도면 또는 사진으로 상표가 작성되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상표의 견본이 필요합니다.

상표가 문자만으로 구성된 경우는 당소에서 word processor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지정상품의 선정

상표를 표시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상품을 지정하여 출원하여야 합니다.
지정상품의 선정은 상품류구분표를 참고하시어 선정하시면 됩니다. 상품류가 1개류를 초과하는 경우는 부가료가 발생합니다.
지정상품은 반드시 상품류구분표에 예시된 상품에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상품류구분표상 적합한 상품이 없는 경우에는 상담을 통해 적합한 상품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