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기술, 지식집약적 벤처기업육성을 통하여 산업의 성장둔화와 경쟁력 약화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의하여 벤처기업으로 확인받은 업체는 조세감면, 자금, 입지, 인력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 확인은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서울지역은 중소기업청 벤처진흥과, 지방은 해당지방 중소기업청(사무소)에 제출하면 증빙서류에 의해 벤처기업임을 확인한 후 벤처기업확인서를 발급합니다.
특허권 등의 권리 또는 기술과 관련하여 벤처기업확인을 받고자 하는 경우는 다음의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① 등록원부 1통(30일 이내에 발행된 것만 유효) : 특허청에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② 매출액이 있는 경우는 특허권 등의 권리 또는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한 제품의 직전 사업년도 연간 매출액이 직전 사업년도 연간 총매출액의 50% 이상이거나, 수출액이 25% 이상임을 증명하는 서류 (공인회계사,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세무사가 작성한 것이어야 함)
- 다만, 직전 사업년도 또는 당해 사업년도 중에 창업된 기업은 직전 2분기 이상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함.

벤처기업평가기관(국립기술품질원, 기술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디자인권에 대한 사업화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은 평가서

특허청이 발급하는 『벤처기업관련 증명서』 1부를 벤처기업확인서 발급기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그 발급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심사청구와 출원공개된 발명/고안/디자인일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심사청구와 출원공개가 되지 않은 경우는 심사청구와 조기공개신청을 먼저 하여야 합니다.
② 심사청구와 출원공개가 된 경우, 특허기술정보센터에 선행기술조사를 의뢰합니다.
③ 선행기술조사자료를 첨부하여 벤처기업관련증명서신청서를 한국발명진흥회의 특허기술사업화알선센터 또는 특허청 발명정책과에 제출하면 특허청은 선행기술여부 및 벤처기업으로 육성할 만한 기술인지를 검토하여 『벤처기업관련증명서』를 발급합니다.